MY MENU

일자목/일자허리

일자목 / 일자허리의 정의, 증상

일자목과 일자허리는 바르지못한 자세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생기는 현대인의 질병이라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턱관절의 좌우, 전후 불균형이 원인이 되어 머리의 무게중심이 척추의 중심축을 벗어나며 발생되는 척추의 불균형 구조에 해당됩니다.

일자목은 정상적 모뼈인 C자형 구조와 달리 목뼈가 일자로 쭉 뻗어 머리 가 앞으로 이동된 증상을 말하고, 일자허리는 역시 척추가 C자형 구조를 벗어나 일자로 펴져 허리의 정상적인 만곡을 잃어버린 상태를 말합니다. 한마디로 일자목과 일자허리는 옆에서 보았을때 정상적인 C자형커브형 태를 벗어나 척추가 일자로 꼿꼿하게 서 있는 척추구조를 말합니다.

일자목 / 일자허리 자세의 중요성

잘못된 자세와 습관은 일자목과 일자허리를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원인은 턱관절이 다차원적인 분균형구조에 있습 니다. 턱관절의 불균형은 3차 신경에 의해 연결된 1,2번 경추를 틀어 지게 하며 머리의 무게중심을 척추의 중심축에서 벋어나나가게 되면 일자목과 일자허리를 유발시킵니다. 이 때 적절한 시기에 치료받지 않고 방치해 두면 각각 목디스크와 허리디스크로 발전되기 쉽고 척추 뼈의 퇴행을 촉진하게 됩니다. 따라서 평상시 바른 생활 습관과 자세 를 유지 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일자목 / 일자허리의 치료법

일자목과 일자허리의 치료는 전식척추를 정렬시켜주는 구강내균형장치를 이용합니다. 구강내균형장치는 턱관절의 균형주절을 통해 경추와 흉추, 요추 등 전신 척추를 정렬 시켜주기 때문입니다. 경추 2번은 전신척추의 중심축이 되는 척추 입니다. 만약 척추의 불균형 구조가 발생했을 때 턱관절의 균형조절을 통해 축추(2번경 추)를 정상화 시켜주지 않는다면 전신 척추의 균형은 이룰 수 가 없습니다. 따라서 먼저 턱관절 균형조절을 통해 상부경 추를 정렬시켜주면 나머지 척추는 스스로 정상위치로 되돌아가게 됩니다. 일자목과 일자 허리의 치료는 무엇보다 턱관 절의 균형조절 치료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런 다음 환자 스스로의 바른 자세와 잘못된 자세습관을 고치는 것이 뒤따라야 합니다.